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천안시 미분양 아파트 2023 최종 현황과 분석

by 욜루YOLU 2023. 9. 4.

2021년도의 상승기를 지나고 전국적인 부동산 하락장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 신규 아파트 청약에서는 미달되는 현장이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아직 미분양이 많이 남아있는데요. 미분양은 지금 어느 정도의 수준이고 해소되고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전국 미분양 현황

우선 전국의 미분양으로 보았을 때, 2023년도 02월에 최고치를 찍고 점차 미분양이 감소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 미분양 수는 아직 6만 호가 넘어있는 상태입니다. 아직 분야할 곳이 있지만 미분양과 부동산 시장 악화로 분양을 미루고 있는 현장도 다수 있기 때문에 실제 공급물량은 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준공후 미분양이 많지 않은 상태라 부동산의 큰 위기는 아직 찾아오지 않았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일부 공사가 지연되거나 중단된 곳도 있는 것을 감안하면 준공후 미분양과 더해져 부동산 리스크는 더 남아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전국 미분양 현황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청약 시장의 열기가 오르고 있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이 남아있는 상태여서 그 자금에 맞게 구매하는 세력이 아직 남아있고 이제 가격이 2019년도 수준으로 낮아진 아파트들이 있기 때문에 바닥을 다졌다고 판단하는 분들이 증가해서 그런 것으로 보여집니다. 본인의 자금과 현금흐름이 이자와 매매가격을 문제없이 유지할 수 있는 분이라면 매매와 청약을 진행해도 문제 없겠지만 본인의 현금 흐름과 이자 상승시 대비할 수 있는 자금이 없다면 한 번은 더 생각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천안시의 인구, 세대수 변화

천안시 인구수 현황

인구의 증감으로 볼 때,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의 경우 공급물량이 증가하더라도 가격이 방어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지역의 인구가 증가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노년층의 증가가 아닌 젊은 세대의 인구가 증가하는 경우에 부동산이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천안시 세대수 현황

2021년도부터는 인구가 증가세였지만 정체기로 전환되었습니다. 최근 아산 탕정부근의 신도시가 구축되면서 인구가 유출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도 세대수는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가구가 유입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천안시 미분양 현황과 아파트 리스트

천안시 미분양 감소

천안시의 아파트 미분양 수량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수량이 빠지고 있지는 않지만 지속해서 조금씩 거래가 이루어지고는 있습니다. 59제곱미터로 분양한 세대는 모두 분양이 완료되었습니다. 84제곱미터로 분양한 것 대비해서 가격이 저렴하거나 주변 시세와 유사하다는 판단 하에 거래가 이루어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천안시에는 대부분 84제곱미터로만 분양이 나오고 있는 반면에 59제곱미터는 분양 수량 자체가 적기때문에 소형 평형을 찾는 세대의 관심을 받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아래는 미분양 아파트 리스트입니다. 아직 준공 후 미분양은 없지만 2024년도 상반기부터는 준공후 미분양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할인 분양은 준공 후 미분양이 된 경우에 진행하게 되는데요. 준공이 완료되기 전에 미분양 세대에만 할인분양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원분양자의 불만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건설사와 시행사에서는 준공 전까지 최대한 많은 분양을 진행한 뒤에 준공이 완료되고도 분양이 되지 않는 세대에 대해서는 할인 분양을 진행하게 됩니다. 단, 할인분양을 반드시 진행하는 것은 아니고 시행사와 건설사에서 보유하면서 전세/월세를 통해 시기를 기다린 뒤 부동산 시장이 좋아진 뒤에 분양하는 사례도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천안 미분양 아파트 리스트

천안시의 경우 아직 분양할 곳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청당지구 롯데캐슬 옆(청당새텃말지구)도 원래는 민간임대로 진행하려고 하다가 가격때문에 크게 혼난 뒤 사업이 중단되었고 천안역 인근(봉명 금호어울림, 천안역 아이파크 등)의 재개발, 부성역 인근 성성지구의 대거 분양 계획 그리고 신방구룡구역도시개발사업 등이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달려있으며, 본 자료는 참고용으로 사용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