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 업무나 다른 업무를 위해서 공동인증서를 다른 사람에게 이메일로 보내야하는 경우가 있을텐데요. 공동인증서를 어떻게 다른사람에게 보낼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암호화된 파일 형태로 전환하여 그 파일을 이메일로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1. 우선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은 기관에 들어갑니다. 전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받아서 한국정보인증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기관의 인증서 관리 화면으로 들어가주세요.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받으신 분은 저를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2. 인증서 관리 항목 중 가장 하단부에 부가기능으로 있는 항목 중에 암호화용 인증서발급을 클릭해주세요.
3. 인증서 내보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안내창이 뜨는데요. 인증서를 내보내기를 클릭하시고 저장할 파일의 이름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파일확장자는 pfx로 저장되며, 파일 이름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예시로 공동인증서 공유용으로 설정했습니다.
4. 내보내기 시에 어느정도의 정보까지 공유하는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를 단순 본인 인증용으로만 사용한다면 아니오로 선택하셔도 무방하지만 한국정보인증의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5. 아래의 인증서 선택 화면이 뜨게 되면 인증서를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고 확인을 누른 다음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주세요.
6. 내보내기에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메세지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해당 폴더에 가면 아래와 같이 공동인증서가 pfx파일로 저장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다른사람에게 공동인증서를 공유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면 아래의 파일을 메신저/메일을 통해 공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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